본문 바로가기

워홀,혹은 교환

일본 교환학생 면접후기

반응형


내가 다니는 동국대학교는 교환학생 서류를 받으면 면접을 본다.



면접은 크게 두종류로, 한국말로 진행되는 인성면접과 일본어로 진행되는 일어 면접이다.





나는 인성면접을 보고 일어면접을 봤는데 순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인성면접은 5명 정도가 한번에 들어가는 단체 면접이다.

대게 같은 학교를 지원한 사람끼리 묶는 편인데 내가 1지망으로 쓴 사이타마 대학교를 지원한 사람끼리 인성면접을 함께 보았고 모두 붙었다.

그리고 교환학생 면접은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구분없이 보는 것 같았다.


국제처장님께서 진행하시는 인성면접에서 들은 질문은 2개.

동기와 일본에서 어려운 일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였는데

동기는 그렇다치고 두번째 질문은 잘 대답했는데 그런것 말고, 요즘 혐한시위가 일본에서 자주 있다던데 이런 혐한, 역사적인 문제 등등의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극복할것이냐...는 의미셨다길래, 동국인의 프라이드를 갖고 행동하면 잘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대답했다.


대게 이런 류의 인성면접은 또라이만 거르자라는 주의라니까 크게 문제 없을 것 같다.





두번째 일어 면접은 일본인 교수님과 간단한 대화를 나누는 거였는데

교환학생을 간 이유, 1지망 학교를 선택한 이유, 그리고 나같은 경우는 JLPT N1이 있던데 어디서 공부했냐 뭐 이런걸 추가로 질문하셨다.

질문이 뭐 크게 예상에서 빗나간다거나 하지 않으니, 차분히 일본어로 준비해가면 될 것 같았다.

대기실에서 보니 일본어로 대본을 짜놓고 외우는 사람들도 있던데 엄청난 노력가들... 난 불가능해..






두 면접 다 크게 어렵다거나 당황스럽다거나 하지는 않았고,


가장 기본적으로 기본 TO를 훨씬 밑도는 지원자 수 때문에 1지망교라면 몰라도 교환학생에서 떨어질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다.

만약에 떨어진다면... 그건.... 으음..






이제 슬슬 구월말이니 내년 1학기 파견 교환학생 공고가 나올 시즌인데 혹시라도 이 글을 찾아오는 후배님들 모두 열심히 준비하셔서 원하는 학교에 가셨으면 좋겠다.

반응형